유사 종교화 되어가는 유사 치료(또는 운동) -유사치료/유사종교

요즘 유행하고 있다는 모 건강운동에 대한 글들을 이글루에서 종종 보게 됩니다.
어디서 들었던 이름들과 이론들을, 척추 교정과 적당히 섞어서 뭔가 새로운 것(그리고 오랜 전통을 가진것)처럼 내놓았습니다만.. 한번 쭉 둘러보았습니다.

또 뼈대가 틀어지고 근육이 경직되면 신경이 눌려서 우리 몸에 필요한 정보전달에 장애를 받습니다. 이 점은 대단히 중요한데, 몸살림운동 이외의 곳에서는 아무도 이 부분에 대해 주목하지 않고 있습니다. 신경이 눌려 정보가 전달되지 못하면 치명적인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현대의학에서 난치로 생각하는 병은 대개 이것이 원인이 돼서 생긴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당뇨는 흉추 11번이 틀어져 췌장과 중추신경계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는 것이고, 고혈압은 흉추 3, 4번이 틀어져 심장과 중추신경계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해서 오는 것이고, 치매는 경추가 틀어져서 두뇌와 연결되는 신경이 막혀 있기 때문에 오는 것입니다.

신장이 처져 방관을 누르면 요실금이 되고, 오른쪽 어깨가 앞으로 처져 가슴 공간을 누르면 부정맥이 오고, 등이 많이 구부러져 허파가 눌리면 소위 허파에 바람이 들어갔다고 하는 기흉이 옵니다

몇가지를 추려보았습니다. 자유게시판이라던가, 상담게시판은 즐.겁.게. 읽어보고 개인 자료로 수집만 했을뿐 여기엔 가져오지 않기로 했습니다. (전 마음이 여려서 너무 강한 비판은 견디기 힘들것 같거든요~)


자신들만이 유일한 '진실'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십니다. 서양의학은 근본적으로 틀렸다고 하고,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 일본의 이소가이학파에 대해서도 방향이 틀렸다고 말합니다. 전에 포스팅한 유사종교화 되어가는 유사치료에 대한 글에서도 썼지만, 많은 질병에 대해서 '확실한' 대답들을 가지고 있군요. 당뇨, 고혈압, 치매의 원인은 아주 간단합니다. 결국, 척추의, 더 집중해서 골반,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고관절의 이상이 모든 질병의 원인과 해법인것입니다. 만능 열쇠인거죠. 요실금의 원인을 '신장이 방광을 압박하기 때문'에 생긴다고 하고 있습니다만, 신장은 등쪽 중간쯤, 그것도 앞쪽 내장과 막으로 분리되어있지요. 거기에 반해서 방광은 몸 앞쪽, 골반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장이 방광을 압박하는 경우라면.. 그 자체만으로 굉장히 심각한 상태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학문이 부족해서 잘 모르겠네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 물론 몸 뒤쪽 위에 있는 신장이 몸아래쪽 앞에 있는 방광을 누르는 이유도 결국 고관절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잘못 배워왔었군요. 당장 날아가서 배우고 싶습니다만, 그전에 좀 생각해 봐도 괜찮겠지요?

만능이란건 참 묘합니다. 모든것을 할수 있다는건, 어떤것도 제대로 할수 없다고 하는것과 비슷하지 않은가요? 아.. 그건 물론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이긴 합니다. 선택받은 사람들은 좀 다르지요.
신경계란것이 몸을 통제하고 영향을 미친다는것은 부정할수 없습니다만, 그것이 '모두'라고 할수는 없는거지요. 하지만, 사람의 몸에 스스로 낫고자 하는 힘이 있다는 것에는 동의 합니다. 심각하지 않은 질환이나, 운동과 외부의 자극이 부족해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뼈, 신경, 근육에 자극을 주고, 몸을 움직여 운동을(..특별한 운동이 아니라 적당히 몸을 움직여 주는 운동)하는것은 백번 생각해도 몸에 도움을 줄수밖에요. .
다른 학파라던가, 이론들을 인정해 주는것이 무엇이 그리 힘든지요. 문제가 있다고 발견되면 인정하고 수정해 나가면서 발전하는게 아닐까요? 한가지 일에 다른 접근법과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밟아 낮춘다고 스스로가 높아지는게 아니란것이 그렇게 받아들이기 힘든 것일까요.. 서양의 물질문명에 타락한 주류의 잣대로 멋대로 재단한다고 말씀하시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제가 보아온 경우는 그 반대가 더 많더군요.

쭉 보았지만, '치료'란 말에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하시더군요. 몸을 '스스로' 낫게 도와주는 '운동'일 뿐 '치료'가 아니라고 하시면서 '치료'란 말을 쓰지 말아달라고 하는 이유를 상상하면 안되겠지요?  보험이라던가 법적 책임..등과는 상관이 없을거라고 믿고싶습니다. 치료(운동, 교정, 뭐라고 하던간에)를 하는것은 좋습니다. 단지, 해를 입히거나, 바른 치료를 받을수 있는 기회를 막지는 말라고 부탁드리고 싶을 뿐이예요.






물론, 여기까지 오면 서양의 의학은 뭐가 그리 대단한가..라는 의문도 있겠습니다.
다음엔 서양의학의 오류, 과오, 문제점(과거와 현재)에 대해서도 좀 써보겠습니다. 균형을 맞춰야 하지 않겠어요? :)

핑백

  • 태양의 동쪽 달의 서쪽 : 'The Other Side of AIDS' 의 다른 면. 2008-09-22 20:16:31 #

    ... 아무런 상처도 없이 살아남는 사람이 있으니까 교통사고는 위험하지 않다..라고 말하는것과 똑같은 일이니까요.이런 일반화의 이론을 우리는 주변에서 자주 봅니다. 유사 종교화 되어가는 유사 치료..들이 그런 예지요. :)계속하겠습니다. ... more

덧글

  • marlowe 2006/04/26 10:23 # 답글

    가장 큰 문제는 우월의식을 갖고서 상대편의 비판을 원천봉쇄하는 오만이죠.
    뭐 의학계만의 문제는 아닙니다만...
  • Charlie 2006/04/26 10:54 # 답글

    m/ 네.. 바로 그거예요. 선택받았다, 특별하다..란 것에 우린 열광하니까요. :)
  • sikh 2006/04/26 11:08 # 답글

    모 s님의 이글루에서 본 내용들이군요(...)

    음 관계는 없지만 갑자기 생각나는 게 있는데, 예전 어머니들께서는 부뚜막에 불 때고 그러느라 하체가 열을 받아 따뜻하고, 허리를 폈다 굽혔다 하는 일이 많아서 허리가 건강하다... 이런 이야길 들은 것 같아요 :$ 뭐 정말인지 아닌지는 저도 잘...(...)
  • hannah 2006/04/26 11:10 # 답글

    이 글을 읽고 통증혁명(영문제목이 Healing Back Pain이었을 거에요)을 쓴존 사노에 대한 Charlie님의 견해가 궁금해졌어요 -by 허리통증환자- ^^;;
  • 소년H 2006/04/26 11:14 # 답글

    안녕하세요. 처음 글 씁니다. 혹시 정ㅊ...내지는 X체 요법인건가요.
    저것도 저런 주장하며 꽤 왕성하던데..일단 근육통이나 관절 안 좋을 때는 꽤 괜찮은 운동이었습니다. 아, 과도한 포만감 해소에도 좋았어요. (변비쯤 되면 별 효과가 없었지만 (...))
  • Charlie 2006/04/26 11:38 # 답글

    s/ ..쉿! :) 아아 무서워요.. 그리고 적당한 운동과 식사는 건강의 가장 친한 친구! (어머니들께서는 허리를 '조금' 많이 쓰셨었지요. 건강하시긴 하셨었지만, 나중에 비오면 허리아프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마음이 아파요.)
    h/ 음 책 이름은 들어본것 같은데.. 한번 찾아서 읽어볼께요. 허리건강에 대해서는.. 그것도 써볼께요. (..약속만 많이하는것 같은데..;;)
    소/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아 그런것도 있지요. 그것과는 비슷하지만(거기에 대해선 내부인과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 문제가 좀..) 다른 운동입니다. :) 네 '적당한 운동'을 시켜 주니까요. 교정도 효과가 있고요. 문제는.. 그것으로 모든것을 고친다고 말하는데에 있으니까요.
  • byontae 2006/04/26 19:33 # 답글

    저도 전공 접고 이쪽으로 가볼까봐요. 생물학과 의학이라는것이 이렇게 명쾌하고도 간단한 것이었다는것을 왜 몰랐을까요.(물론 농담)
  • Charlie 2006/04/27 04:24 # 답글

    b/ 빨리 시작하시지 않으면 선점의 효과가 줄어듭니다. :)
  • 2006/10/30 22:2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지나가다 2006/11/14 21:54 # 삭제 답글

    이론도 좋고 다른 학파를 도용했든 다 좋은데
    문제는 김철이란 사람은 환자를 한 명도 고친 임상이 없다는 겁니다.
    온갖 좋은 말 여기 저기서 표절한 후 추종자들은
    운동으로 인한 약간의 효과만 있으면 충직한 개가 됩니다.
    황우석 빠들 마냥
  • Charlie 2006/11/15 18:03 # 답글

    지나가다/ 흠.... 너무 과격한 표현은 좋지 않아요~ :) 하지만 그 사람들은 정말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TNM사이드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