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정말로 식당을 파괴하는가? Food for thought

블로그는 어떻게 식당을 파괴하는가

정말로 블로그는 식당을 파괴할까요? 한겨레의 기사를 보고 든 생각입니다. 기사는 음식 동호회와 몇몇 식당간의 상호관계를 예로 들며 무책임하게 올린 평이 식당에 피해를 준다고 하는데요. 먹고 마시는 일에 대해 자주 쓰는 블로그를 가진 입장에서 보면 많이 억울합니다. :)
하지만, 개인적인 감정은 잠시 치우고.. 기사 자체를 한번 볼까요? 우선, 저 기사가 '음식 동호회'와 '블로그' 중 어느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명확하지 않군요. 음식 동호회때문에 피해를 입었다는 식당들의 예를 들고나서 먹은 음식과 다녀온 식당에 대해서 글을 쓰는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는 것의 연관성이 많이 약합니다. 음식 동호회를 가지고 있는 특정 블로그를 노리고 쓴 글일까요? 아.. '아니면 말고' 식의 추측성 기사글을 쓰는것은 안좋은 버릇이니 넘어가겠습니다. :)

이걸 한번 볼까요. 기사중에 특히 눈에 밟혔던 포스팅의 한 예입니다.

디지털카메라와 블로그가 널리 퍼지면서 누구나 음식평론가가 됐다. 식당에 도착해 자리에 앉으면 디지털카메라를 꺼낸다. 음식이 하나씩 나올 때마다 ‘예쁘게’ 사진을 찍는다. 집에 가서 블로그에 ‘예쁘게’ 올린다. 그 아래에다 한 줄 쓰는 건 기본. “제가 오랜만에 가서 먹어줬죠. 전체적으로 맛있지만 마지막 디저트의 힘이 부족하네요. 서비스는 좀 신경써야겠어요.”

기자분의 감정이 느껴지는건.. 제가 마음이 깨끗하지 못해서일거예요. :) 따옴표로 강조해서 두번이나 쓰신 '예쁘게'... 그럼, 사진을 찍을때 어떻게 찍어야 할까요? '안 예쁘게'? '먹음직 스럽지 않게'? ... '먹어줬죠'라고 써진 글을 보면 마치 음식을 먹는것이 식당에 은혜라도 베푸는 듯 보입니다. 어떤 특정 인물의 글을 발췌한것이 아니고, 다녀온 식당에 대해 쓰는 여러 블로그(또는 음식 동호회)들에 대해 쓰는 예로는 적합하지 않군요.

“음식사진을 찍어 블로그에 올리는 것은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문화입니다.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순기능도 있지만 잘못된 정보와 감상적인 평가가 온갖 곳에 ‘펌글’로 돌아다니는 악기능도 있습니다.”


예전에 '고기를 먹을 줄 모르는 미국에서는 햄버거와 스테이크만 먹는다...'라는식의 기사를 읽고 기가막혔던 적이 있습니다(그러고 보니 그 기사가......). 음식에 대한 블로그가 한국에만 있을까요? 정말로요? :)  Food Blog-음식에 대해 다루는 블로그는 한국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Foodie라고 흔히들 부르는 음식관련 블로그를 가지고 있는 블로거들은 미국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 블로그의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서 자기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장식하는 블로그들이 많은것은 한국의 특징이지만요.

하지만, 이 기사는 언젠가는 나와야 할 말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에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가지고 자신의 글을 모든 사람이 볼수 있는곳에 내놓는 시대가 온 이상, 자신의 글과 말이 가지는 힘과 영향력을 염두에 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은것도 사실이니까요.



우선 여기까지.. 좀 여유를 가지고 생각해 본 다음 추가하겠습니다.

추가:

요리는 요리사와 손님의 교감이자 대화이며 소통이다.

기사는 기자와 독자의 교감이자 대화이며 소통이다..로 바꿔봅시다. :)


p.s.
덥석 물고 보니 꽤 뜨거운 논란거리가 되어버렸군요.. 축하합니다. 기자님..; 잘 낚으셨어요. ;
혹시나 노파심에 덧붙이는데.. '이런곳에 은근슬쩍 묻어들어서 돌을 던지려 하지는 맙시다.'


핑백

  • 태양의 동쪽 달의 서쪽 : 자고 일어나 보니.. 2007-07-19 23:29:36 #

    ... 어제 밤에 써놓았던 '블로그는 정말 식당을 파괴하는가?' 글에 트랙백과 덧글이 우르르 달려있군요.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블로그부터 보는 내가 더 놀랍긴 하지만요..) 자고 일어나서 다시 본 그 ... more

덧글

  • 카이파 2007/07/19 12:03 # 답글

    음식밸리타고 왔습니다. 기사를 보니 음식블로거를 비꼬는 의도가 다분한데
    맛난 음식사진을 보고 그 식당에 찾아가는 것은 별로 염두에 두는 것 같진 않군요 참...;;
    글 잘 읽었습니다. 책임감을 가져야한다는 부분 공감합니다. :-)
  • EST_ 2007/07/19 12:15 # 답글

    저도 포털에서 이 기사를 읽었는데, 정말로 인용하신 부분을 보면서 기자분의 감정을 느꼈습니다. 분명 인식하고 넘어가야 할 문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쪽으로 편향된 느낌이 워낙 확연히 드러나는지라 씁쓸하더군요.
  • 상림 2007/07/19 12:41 # 답글

    안녕하세요. 처음뵙겠습니다^^ 저도 오늘 링크따라 그 기사를 읽었습니다만. 어떤 주장을 할때 얼마나 설득력 있게 말할수 있는가가 기자의 기술. 능력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이 음식블로거에대한 기사를 쓰신 기자분은 문제를 이끌어내는데는 성공했지만 그걸 설득력있게 쓰는데는 실패한듯 보이더라구요. 뭐랄까 읽으면서 아. 그렇구나. 이런 생각도 있구나 하는것이 아니라. "왜 이렇게 까대지?"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뭐 이것도 저의 생각이니...) 좀더 냉정하고 설득력있는 기사가 필요한데 말이지요.
  • EastRain 2007/07/19 12:48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로 블로거들을 통한 식당 검증이 찌라시성 기사나 홍보성 방송보다 훨씬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교환과 공유는 요식업 뿐 아니라 이미 사회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고있으니 식당이나 음식관련 업자들에게만 '교감'이니 '대화'니 하는 단어를 들먹거리며 예외를 바라는 건 우스운 일이지요. 이 뉴스는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교류가 '음식'만은 아주 특별한 예외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 처럼 보여서 참 불쾌합니다.

    하지만, 몇몇 음식관련 유명 블로거들의 글에서 '먹어줍니다'라는 단어가 남발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마치 유행처럼 그 말이 쓰이고 있을 정도지요. 아무 연관이 없는 일반 사람들이 그 단어를 봐도 그다지 기분이 좋지 않은데 당사자들은 오죽할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여튼 개인적으로 블로그나 동호회 등 인터넷을 통한 음식관련 정보의 교환과 공유는 막을 수 없는 대세이며 순기능이 훨씬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 2007/07/19 12:5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07/07/19 12:5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상디야 2007/07/19 13:00 # 삭제 답글

    다른 음식관련 블로그는 잘 돌아다니지 않아서 모르겠는데 '먹어줍니다' 이건 좀 그렇네요.

    근데 중간에 스타회원글에 댓글 단 얘기는 왜 쓴걸까요?
  • Draco 2007/07/19 13:02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로는 이 기사는 지나치게 안좋게 표현 되었다고 봅니다. 그동안 신문이나 여러 지면들은 음식점들을 돈받고 홍보해주는 창구였습니다. 단점따윈 아예 적지도 않고 심지어 돈 받은데로 별 갯수 올려놓은 곳도 있었죠.

    동호회나 블로그등의 인터넷은 현재로서는 음식점들을 소비자 입장에서 비평할수 있는 유일한 창구입니다. 단점도 있고 음식점들로서는 억울한 면도 있겠지만 정보공유와 평가는 소비자들의 당연한 권리라고 생각합니다. 서로 이해를 높혀갈 필요는 있겠죠.
  • Draco 2007/07/19 13:05 # 삭제 답글

    그리고 먹어준다는 표현은 잘난척보다는 장난이나 따라하기 정도로 쓴걸로 보이던데...
    왜 뭐 연예인 누구 살찌는건 용서가 안된다느니 (자기가 왜 용서하는데?)
    나의 누구는 그렇지 않다느니 하는 소유나 권위가 뒤틀린 과장법을 쓰는 특이한 분들 있잖아요.
    뭐 그런 분위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렇게 안들리겠지만요.
  • Charlie 2007/07/19 13:30 # 답글

    카이파/ 제목이 잘못된듯해요.. '블로그는 식당을 파괴한다'라고 썻으면 더 정확한 기사였을거예요.;

    EST_/ 특히 옆의 '메뉴'가 백미였지요.; 악의마저 느껴졌습니다.;

    상림/ 언젠가는 나와야 할 이야기였지만, 첫 테잎이 저래서야..; 어느정도 중립을 요구하는건 잘못된 걸까요? 하지만 요즘의 기사들은..;

    EastRain/ 많은 맛집 소개 기사라던가, 맛집 소개 프로그램들이 단순한 '광고'이상인 경우가 적기도 했었지요. 말씀하신 대로 좋은면 나쁜면이 다 있는 건데, 저 기사는..;

    비공개/ 써보세요~ :)

    비공개/ 결국 중요한것은 변하지 않는데 말입니다..;

    상디야/ 그러니까.. 특정 동호회/블로그를....(...)

    Draco/ 그 기능을 악용하는 블로거들도 있지만, 서로 잘 이용한다면 손님과 주인 모두 이익이 되는 관계를 형성할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비공개/ ...이미 그런식의 글들도 올라왔더군요..;; 그리고 그분 이야기는.. 그분 보다는 제가 말씀드렸던 그쪽을 노린게 맞는듯합니다~ 우연일거예요. :)
  • 꼬깔 2007/07/19 13:37 # 답글

    문제는 어떤 일부를 모든 것으로 일반화하는 것이 아닌가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말씀처럼 기자는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기사를 써야 하는데 감정이 실린 느낌이 드네요. 요즘은 신문기사를 믿지를 못하겠습니다. 그리고 저 기사의 댓글에 '음식동호회'와 관련된 것 - 20명이 와서 음식 2개 시키고 소주 4병 시킨 후 서비스 달라고 떼쓴다 - 이 있는데 정말 그렇다면 이건 일종의 권력인 것 같고요. 블로그에 올라오는 음식 사진을 보고 그 것을 먹으러 가는 식도락가가 아니라 - 결정적으로 육식을 거의 못 합니다. ㅠ.ㅠ - 서요.^^ 에구 비가 주룩주룩 내립니다. 모쪼록 좋은 하루 되세요.
  • T 2007/07/19 13:37 # 삭제 답글

    행간마다 사심이 묻어나는 기사네요.
  • 루디브리아 2007/07/19 14:04 # 답글

    기사에 나온 레스토랑 주인이 바보란 생각이 먼저 들던데요. 저런 식으로 장사하면 망하는게 당연하지. 더 뭘 바라나.
    블로그에 음식 사진 예쁘게 찍어서 다녀왔습니다 라는 포스팅 올린게 가게를 망하게 했다니 그저 웃습니다. 어떤 블로그가 유명세 타니까 그사람이 하는 말이면 무작정 다 믿는 줏대없는 사람들이 문제인거겠죠. 물론 그런 유명세 믿고 거들먹거리는 동호회나 특정인물은 비난받을 수 있겠지만.
    저 기자는 대체 뭣땜에 저렇게 삐뚤어졌데요...
  • 콩나무 2007/07/19 14:13 # 답글

    저도 이거 인터넷 뉴스에 뜬것 제목만 보고 내용을 대충 파악했어요.
    인터넷에 뜨는 기사들을 보면 참... 기자 아무나하는구나..
    이런생각 많이 했었는데...^^;
  • 까날 2007/07/19 14:21 # 답글

    식당가서 사진 찍는게 꼭 한국 고유의 문화라는 듯한 언급은 정말 독특하군요.

    일본인이 쓴 여행기 풍의 여행 가이드 북에서 '식당에서 음식 가지고 사진찍는건 하나같이 일본아가씨.'라는 언급이 있었죠. 딱히 불고기나 떡볶이를 사진찍는 한국인이 없을 뿐이었을텐데...
  • joyce 2007/07/19 14:40 # 답글

    한국에서만 한국에서만...
    어떻게 아는지?
    그걸 거르지 않고 쉽게 인용하는 기자는 또 무엇인지?
    사실 관계에 대한 감각이 다들 마비된 모양입니다.
  • isanghee 2007/07/19 15:10 # 삭제 답글

    돌 던지고 그것도 모자라 트랙백 보냅니다..^^

    그런데 순기능의 상대말은 악기능이 아니라 역기능이라구욧!!
  • 코드레인 2007/07/19 15:23 # 삭제 답글

    처음에는 확실히 '음식 동호회'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나중에는 블로그 얘기로 스륵- 넘어가네요?
    기자가 확실히 감정이 있는 상태로 썼다.... 는 생각밖에 안 드는군요, 사진을 찍고 음식을 먹는 모든 블로거가 전부 다 '음식 평론가' 씩이나 되는건 아닐텐데 말입니다.

    저도 맛집 리뷰 라든가 무슨 음식점 다녀온 소감 얘기하면서 '먹어준다, 먹어줬다' 고 말하는 사람들 싫어합니다, 마치 자기가 무슨 대단한 사람이 되기라도 한 것 처럼 '무려 다른사람도 아니고 내가 직접 가서 돈 쓰고 먹어주기 씩이나 했다' 고 하는거 같아서요.

    가장 보기쉬운 대표적인것이 오랜만에 빕스가서 연어만 3접시 잔뜩 먹어줬다 라든가 오랜만에 고기집 가서 고기 먹어줬습니다- 겠군요.
  • 2007/07/19 15:2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Bronze 2007/07/19 15:39 # 답글

    일방적으로 식당편을 드는 내용과 일부의 개념을 상실한 블로그의 문제를 모든 블로그들의 문제인양 적어버린 것만으로 이 기사는 공정성을 잃었다고 봅니다. 조금만 냉철히 생각하면 웃어 넘길 기사인데 대부분 제발 저린다 식으로 과민 반응한게 이 기사를 통해 일어나는 여러 논쟁의 원인으로 보입니다.
  • 까날 2007/07/19 15:52 # 답글

    정정 '여행기 풍의 여행 가이드북'->'여행기 풍의 한국 관광 가이드북'
    뭔가 미묘한 오타가...
  • ZAKURER™ 2007/07/19 15:55 # 답글

    요즘 신문사가 구글링에다 블로그 펌질하는 식으로 한 발 뒤쳐지다보니 블로그에 대한 질투심이 대단한가보죠. :-)

    그와는 별도로 낱낱의 블로그 글들은 미약하지만 그게 뭉쳐서 거대한 영향력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선 확실히 블로그에 적는 사람이나 보는 사람이나 조금 더 진중해야겠죠.
  • 高月 2007/07/19 16:07 # 답글

    식당가서 사진 찍는게 한국 고유의 문화라니..;
    제가 본 일본사람들의 음식 사진 찍는 행동은 사실 일본사람들이
    아니였나 봅니다(..) 헛.
  • 바보온달닷넷 2007/07/19 16:10 # 삭제 답글

    블로그에 양면썽이라고고 봅니다..
  • 2007/07/19 16:1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밀리 2007/07/19 18:01 # 답글

    한사람이 따라하면 우우우 따라하고 그걸 마치 자기의 특권인양 느끼는 사람들 의식구조도 문제라고 봅니다
  • 산왕 2007/07/19 18:26 # 답글

    실제로 다X나 네X버 동호회들을 들여다보면

    '우리에게 밉보이면 문닫아야..'

    같은 말도 자주 볼 수 있죠 orz..
  • 조제 2007/07/19 18:26 # 답글

    기자도 사람인지라 한쪽으로 편향된 것이 보이긴 합니다.
    그런데 이 기사, 포털 메인에 뜨고 나더니 엄청난 이슈가 되었네요.
    많은 블로거들이 집중포화하고 있고요.
    저 기자도 블로그 안 하진 않을 겁니다.[제가 보기엔] 블로그, 블로거 자체를 공격하고 싶었다기 보다는 거기에 세력이 더해져 그 세력이 옳지만은 않은 방향으로 가는 경우를 지적하고 싶었던 듯합니다. 물론 모든 블로그, 블로거가 다 그렇다는양 써진 태도는 옳지 못하겠지만요.

    전 처음 저 글 봤을 때 찬성도 반박도 아닌 입장이었기에 괘앤히 지금 이글루 음식&뉴스 밸리, 이오공감에 벌어진 사태가 놀랍네요.;;
  • reina 2007/07/19 19:52 # 답글

    기자분이 너무 편협하게 글 쓰신건 사실이긴 하지만, 사실 요즘 블로그나 음식 동호회들이 권력화된건 사실인 것 같아요. 음식만큼 개개인의 취향차이가 큰것도 없는데 마치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이 그 음식이나 식당의 전부라고 여기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더라구요. 물론, 그 분들의 경험이나 생각이 자신에게는 전부이지만, 안그런 사람들도 있다는 것 정도는 염두에 두는게 어떨까 싶네요. 사실, 그런 음식평들 보고 찾아간 집들 중에 제 입맛에 맛는 집은 거의 못봤답니다. ;;
  • 보름달 2007/07/19 20:38 # 삭제 답글

    기사가 잘못 쓰인 탓에 엄청 까이긴 하지만... 적어도 이글루스 음식밸리만 보자면 순기능만큼이나 역기능도 엄청난 것 같습니다 ;;
  • Beatrix 2007/07/19 20:57 # 답글

    이런 기사가 났다는 것도 문제지만, 이런 기사를 대놓고 까고 있는 것도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엔 다 맞는 말인데요. 어법이 다소 불편하게 들릴지는 몰라도 틀린 말은 아닌데 너무들 흥분상태인 듯. 음식 포스팅을 하지 말란 얘기도 아니고, 음식 동호회가 다 잘못됐다는 얘기도 아닌데 너무 일반화시켜서 생각하는 것 같아요. 따지고 보면 블로거들이 단체로 기자 구박하고 있는 상황 자체가 권력화 현상을 보여주고 있는건지도...[..]
  • 잠본이 2007/07/19 22:18 # 답글

    제 생각에는 저 기자는 생각이 없는 게 아니라 머리가 너무 좋은 겁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을 불과 글 몇줄로 낚았지 않습니까? OTL
  • 안불렀슈 2007/07/19 22:57 # 삭제 답글

    식당 평 하는 곳은 상당히 많이 있는데, 블로그와 동호회를 꼭 찝어서 아쉽도고 한 기사가 조금 아수비네요..
    외국에서도 tripadvisor 같은 솔직한 리뷰가 있는 사이트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는데 말이지요~
  • Charlie 2007/07/20 06:18 # 답글

    꼬깔/ '편견을 갖지 않고 사실 그대로를 쓰는'것이 언론의 의무라던데.. 훗훗훗훗훗..

    T/ 사실 거기에 합성해서 붙여놓은 그림을 보시면.. 사심이 아니라 악감정이 느껴집니다.

    루디브리아/ 식당을 십여년정도 운영하시는 이웃분께서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나중에 글을 써보지요. :) 인터넷의 기사든, 뉴스든, 사이비 종교든, 블로그의 글이든.. 한번 생각해보는게 그렇게 힘든가요? :)

    콩나무/ 딱지를 붙여놓고 글을 맞춰들어가는게 불만이 많습니다..

    까날/ 그게 사실이라고 믿는 분들도 많아요....................휴우.

    joyce/ 믿으면 사실이 되는 세상입니다. ;

    isanghee/ 아니.. 제가 말하는 돌은 그게 아니예요~ :) 트랙백 잘 받았습니다.

    코드레인/ 주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서 또 다르게 들릴지도요. :)

    Bronze/ 아앗~~! 갑자기 발에 쥐가!!! (....)

    ZAKURER™/ 아.. 그 이야기들은...; 그건 정말.. 아직도 기사들 잘 쓰시고 계시데요? :)
  • Charlie 2007/07/20 06:18 # 답글

    高月/ '나'는 못봤다고 말하면 진실! (...)

    바보온달닷넷/ 블로그, 기자, 사람... 휴..

    비공개/ 안그래도 그 이야기들이 심심치 않게 보이더군요....;

    밀리/ 모기불님의 표현을 빌자면.. '고교교육 정상화'가 시급합니다. :)

    산왕/ ...무섭군요...; 그 분들은 뭔가 정말 소중한걸 잊어버리셨나 봅니다..

    조제/ 가끔씩은 저런 관심을 즐기는 변태들도 있어요. :) 공유를 안하는 사람은 인터넷을 떠나라!는 글도 있었지요 아마..

    reina/ 저도 음식 이야기 많이 쓰는데, 권력좀 가져봤으면 좋겠습니다. 제게 권력을! 돈을! 명예를!...(퍽)

    보름달/ 재미있는 글들이 많~지요. :)

    Beatrix/ 어법'만' 문제가 아닌걸요..; 낚여서 이런 부끄러운 글을 써버려서 죄송합니다.

    잠본이/ 기자의 자질중, '낚시 스킬'은 정말 기본중의 기본인 것인데.. 훌륭한 기자분이십니다!

    안불렀슈/ 음식에 대해서 사진과 평을 올리는건 한국 뿐입니다. 저 기자분이 그러셨잖아요! 솔직한 평이라니요! 신문과 TV에 나오는 평만이 진실인 겁니다! 블로거가 나빠요! 제대로 맛도 모르면서 떠드는 제가 나빠요! ...................그만할께요..;
  • 민노씨 2007/07/20 06:46 # 삭제 답글

    찰리님 글 잘 읽었습니다. : )
    그런데요, 제 블로그 해당 관련글에 남기신 댓글이 좀 어려워서.. ㅎㅎ
    궁금한 마음입니다.
    * http://minoci.net/148#comment2065

    오랜만에 왔는데요, 앞으론 종종 찾아뵙겠습니다.
    건필하십시오. ^ ^
  • Charlie 2007/07/21 08:06 # 답글

    민노씨/ 앗 저도 언제나 글 잘 읽고 있습니다. :) 덧글을 달아야지..라고 생각해도 움츠리게 된다니까요.;;
  • HATs 2007/07/23 17:59 # 답글

    :) 안녕하세요. 트랙백 신고드립니다~
  • GG 2007/11/11 21:46 # 삭제 답글

    누가 뭐래도 "먹어줬다"는 표현은 우리말 높임법의 기본을 무시하는 불쾌한 표현임엔 틀림없습니다. "나는 괜찮은데 왜 그러냐"는 식의 사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적으론 이게 다 만화를 어설피 보고 주제를 파악 못해서라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무슨 대단한 미식가라고 식당에서 초대받아서 가는 것도 아닌데 "먹어줬다"라니 가소롭고 역겹기 그지 없네요.
    잘나가는 식당에서 솔직히 종업원이 기억도 못할 뜨내기 손님으로 지나갔을텐데, 식당에서 뭘 못 먹을 걸 먹었거나 못 볼 꼴을 보지 않은 이상 몇번이나 먹어봤다고 "요리에 힘이 떨어지네" 이런 어쩌구 주제도 모르는 소리나 해 대고 "먹어줬다"라고 표현하는건 길바닥에서 쌍팔년도 패션 입고 폼 재는 어설픈 된장녀를 보는 듯한 불쾌감이 듭니다.
  • GG 2007/11/11 21:49 # 삭제 답글

    만화 이야기를 했지만, 만화가 아니라 실제 사회에도 요리 컨설턴트들이 엄연히 있습니다. 진짜 그런 사람은 잠깐 와서 제일 대중적인 요리 한번 먹어보고 주방 한번 둘러보고 핵심적인 몇마디 해주고 적지 않은 돈 받아갑니다.
    그런 분들이 어디 가서 "먹어줬다"고 하는거 봤습니까?
    그런 분들은 블로그 할 줄 몰라서 안 만들까요?
    만화에서나 그런 사람들이 그렇게 나대는 것처럼 나오지... 어느 직업이든 비싼 돈 받고 일하는 프로들은 절대 나대지 않습니다.
    일반인이 "먹어줬다"니... 같은 일반인이지만 가소롭고 입맛이 다 가시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TNM사이드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