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에 대하여 3. 환경호르몬이 원인인가? 상식적인 접근법 몸과 건강

그럼.. 어디 이제 환경호르몬과 생리통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요? :D
아, 시작하기 전에 예전에 썻던 확율과 통계에 관한 꽤 유명한 예를 다시 들어보도록 할께요
아이스크림과 차 도난사건에 대한 상관관계란 포스트를 예전에 쓴 적이 있습니다. 여름에 아이스크림 판매량이 증가하면 차 도난 사건의 수도 같이 늘어난다는 연구결과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그럼 정말 사람들이 아이스크림을 많이 먹으면 차를 훔치는 충동을 더 느끼는 걸까요? 사실 원인은 여름에 날씨가 더워지면서 운전자들이 차의 창문을 열어두고 다니기 때문이예요.

자.. 그럼 다시 환경호르몬과 생리통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가서..
물론 환경호르몬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히 있습니다.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면 그게 이상하겠지요. 그것에 대해서 반박하고 싶은 생각은 없어요. 할 이유도 없고요. 단순히 환경과 건강을 위해서 환경호르몬을 배출하지 않고 줄여 나가자는데에는 동의하지만, 그것이 '단 한가지의 원인'이고, 다른 이유는 없으며 단지 '환경호르몬만 줄이면 모든게 해결 된다' 그러니 의학은 필요없고 우리의 방식을 이해하려하지 않는 사람들의 말은 듣지 말라고 말하는 배타적인 방식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런식의 글에서 거의 공통적으로 보이는 논리가 두가지 있습니다.

'내가 이렇게 먹어보고/발라보고/기타등등을 했는데 이런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니 이게 옳은 길입니다!'
(변형형: 내가 이렇게 먹어보고/발라보고/기타등등을 했는데 이런 나쁜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니 이건 나쁜 길입니다!'
그리고 보통 이런 말은 아래와 더불어 쓰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뭐라고 하시는 사람이 있는데요. 겪어보지 않으면 말을 마세요.'

(표현이 순화되어있습니다. 전 더한말도 들어봤어요)

내가 겪어봤고 내가 경험했으니 그것은 증거가 아니고 무엇인가..라는 이야기는 꽤 오래 있어왔고, 앞으로도 있을거예요. 그래서 아예 이 논리의 오류을 지칭하는 말이 있지요. "post hoc ergo propter hoc" 무려 라틴어로 쓰여진 이말은 "이 일 뒤에 일어났으니, 그러므로 이 일 때문이다"..라고 해석할 수 있으려나요. 풀어말하자면, 사건 A가 일어난 다음 사건 B가 일어났기 때문에 A는 B의 원인이다..라는 거예요.

한가지 사건에 영향을 미치는 일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내가 뭘 했더니 어떻게 되더라'라는 말에서 그 '무엇'이 정말 그 기적을 일으켰을까요? 그럼 다른 사람이 그 '무엇'을 행하면 똑같은 결과가 일어날까요? 가끔 그러기도 합니다.. 다들 아시는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수많은 다이어트 약품 회사들의 광고를 몇번씩은 보셨을거예요. '하루 한알만 드시면 기적같이 살이 빠집니다!' 그리고 광고 밑에 조그맣게 써져있지요. '적당한 운동과 올바른 식단을 병행하셨을 때....' 

환경호르몬을 끊었더니 한달만에 생리통이 사라졌어요!의 경우를 볼까요? (작은 글씨를 꼭 읽어주세요)


환경호르몬을 끊었더니,


물론, 유기농 녹황색 채소와 과일/견과류/곡물류가 많이 포함된 식사를 골고루 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고, 술/담배/카페인을 멀리하고, 땀이 날 정도로 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이면

생리통이 사라졌습니다!



지금까지 생리통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생리통의 원인, 생리통을 악화시키는 요인들, 생리통을 줄이는 방법들을 이야기해 왔습니다. 꽤 장문의 글이었습니다만, 그중에 약에 대해서는 얼마나 썻던가요?  몇몇 분들이 증오하시는(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경구피임약에 대해서는 일부러 언급하지도 않았지요. 아마 세줄 정도였을거예요. NSAID-스테로이드가 들어있지 않은 소염진통제 종류를 통증이 시작되기 12-24시간 전에 드시라는게 요지였었습니다. 나머지는 다 혼자서 몸에 큰 부담을 주지 않고 할 수 있는 '당연하기까지 한 방법'들이었습니다. 요점을 한줄로 쓰자면. 

"음식을 적당히 골고루 먹고, 몸에 맞는 운동을 적당히 하세요." 입니다. 저는 그것을 '적당히'는 정확히 얼마정도인지 풀어서 설명했을 뿐이예요. :)

환경호르몬이 생리통을 일으키는 원인이고 그것을 막았더니 생리통이 나았다. (post hoc)
그러니 환경호르몬이 모든것의 원인이다. (ergo propter hoc)


...라는 명제의 오류가 보이시나요. 

환경호르몬을 피하는 식단과 생활 습관은 좋은 생활 습관과 식단이예요. 야채와 과일, 견과류와 각종 곡물이 섞인 짜지 않은 식사에 규칙적이고 충분한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와 알코올/담배/카페인의 섭취를 줄이는 생활 방식.. 어디하나 나무랄 데가 없는 방식입니다. 비타민과 몇가지 세부사항만 더하면 제가 '생리통에 대하여 2'에 썻던 방법과 똑같습니다. 생리통 뿐만 아니라 평소에 건강한 몸을 위해서도 이상적인 식단과 생활 습관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목표가 옳다고 그 방법을 정당화 할 수는 없는거예요.
잘못된 것은 잘못된 겁니다.



약간 수정했습니다. 과격한 표현을 줄이고, 변명을 삭제했지요....
혹시 또 수정이 필요하다거나, 뭔가 더하고 빼었으면 좋겠다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덧글

  • 강초장 2008/08/09 18:14 # 답글

    애초에 환경호르몬을 끊는 식단을 짜면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건강에 좋은 식단을 짜더라구요. 근데 이게 환경호르몬을 끊어서 되는거다!!! 라는 식으로 몰아가면.. 할말 없죠.
  • Charlie 2008/08/09 19:39 #

    소식하고 채식(+유기농)인데 당연히 좋은 식단이지요. :)
    운동도 곁들이고 더이상 좋을 수가 없는데..;;
  • 2008/08/09 18:3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08/08/09 18:4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Charlie 2008/08/09 18:53 # 답글

    좀 과격하게 썻습니다.. 변명하자면 지금 상태가 별로 좋지 않아서 날이 잔뜩 서있는 상태거든요.;
    이 글의 글투와는 무관하게 제 입장은..
    '환경호르몬도 생리통과 건강에 관계가 있지만 그것만을 이야기하며 과학과 의료환경을 비난하고 검증되지 않은 방법들을 맹신하는 사람들을 용납할 수 없습니다' 랄까요.

    왠지 실망을 끼쳐드린것 같아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건 그냥 환경호르몬이 모든것의 원인이라고 말하는 논리에 대한 반박..일뿐이예요.;
    환경호르몬의 영향에 대한 '자료'들은 다음편에 쓰려고 했는데......
  • Charlie 2008/08/09 19:01 # 답글

    수정하고 있습니다.
    좀 덜 과격하게 보이길 바래요.
  • 2008/08/09 19:0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Charlie 2008/08/09 20:07 #

    오늘 재입원했습니다...;;
  • 2008/08/09 19:2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Charlie 2008/08/09 20:09 #

    차근차근 진도를 나가보세요. 한달 두달에 잡히는것은 아니지만, 두세달은 순식간에 지나가고. 정도를 걷다보면 어느새 원하시는것을 이루실 수 있을거예요. :)
    나중에 도움이 될 방법을 몇 개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 bliss 2008/08/09 19:23 # 답글

    하나 더 여쭈어볼게 있습니다

    몸에 안 좋은 음식을 안 먹으며 스트레스 받는것,

    몸에 안 좋은 음식을 먹지만 기분 좋게 먹는 것,

    중 아무래도 후자가

    생리통, 다이어트, 등등에 더 좋은거겠지요?!


  • Charlie 2008/08/09 20:10 #

    몸에 안좋은 음식은 어떤것인가요? :)
    아무래도 마음이 편한것이 더 좋기는 하지요~
  • bliss 2008/08/09 20:43 #

    음,,
    뭐 흔히들 말하는살찌는 음식들이요.
    트랜스지방가득 기름 가득 설탕 가득이런거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 Charlie 2008/08/09 21:37 #

    그경우라면.. 맛있는(=트랜스지방 가득, 설탕가득) 음식을 적당히 먹으면서 건강한 음식도 잘 먹어주는 절충안을 선택하겠어요. :)
  • 2008/08/09 19:2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Charlie 2008/08/09 20:10 #

    답변 달아드릴게요~
  • 2008/08/09 20:3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Charlie 2008/08/09 21:37 #

    네.. :)
  • 2008/08/09 20:4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Charlie 2008/08/09 21:40 #

    그건 별로 도움이 안되겠군요. 심하다면 약이 잠깐의 도움은 될 수 있습니다만, 결국 중요한것은 생활습관과 식생활, 운동같은 기본적인 것들과 그것을 지켜보고 옆에서 조언을 해 줄 사람이니까요..

    음.. 그런 상황이시라면 꼭 따로 어딜 가실 필요는 없고요. 운동 뒤에 맛사지와 스트레칭을 꼼꼼히 해주세요.
  • hislove 2008/08/09 21:12 # 답글

    그러나 기실 환경호르몬 가설 자체가 포퍼식으로 말하자면 ad hoc 가설 아니었던가요 (...)

    덧. 저는 언제나, 음식을 골라 먹음으로 얻을 수 있는 신체적 항상성과, 좋아하는 음식을 끊음으로 말미암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저울질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해요 :)

    덧2. 그런데 이런 뻘플을 달고 있는 저는 민방위 아저씨(......)
  • Charlie 2008/08/09 21:41 #

    민방위 아직도 하세요~? :)
    인생은 어디에 중심을 두고, 어느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에 따라서 참 다양한 방식의 삶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
  • 상림 2008/08/09 21:32 # 답글

    생리통이 심한 제가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은 결혼하면 괜찮아진다. ....결혼한 언니가 생리통이 심하다 했더니 애 낳으면 괜찮아 진다..... 애 낳은 언니가 아직도 생리통이 심한데;;; 했더니 사람마다 다르다. 라는 말씀이 나오더군요.

    ........그러니까 생리통이랑 사람마다 다르고 그걸 이겨내는 방법도 하나하나 다를수 있다 라고 처음부터 해줘!!!

    만약 생리통이 환경호르몬과 상관이 있다면 그 옛분들은 생리통이 없었겠습니다.

    그건 좀 부럽네요.....^^
  • Charlie 2008/08/09 21:43 #

    네.. 개인차라는것이 있으니까요. 그리고 나이가 차고 출산을 해서 없어지는건 주로 1차 생리통이고, 2차의 경우는 대부분 치료를 따로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 2008/08/09 23:3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Charlie 2008/08/11 09:33 #

    하지만 그걸 알면서든, 또는 몰라서 그냥...
    상식이 상식이 아닌 시대니까요.
  • muse 2008/08/10 00:08 # 답글

    그러니까 요즘 서점 대중과학 쪽에 가면 뒷골 땡기는 굇한 책들이 많아서 제가 어쩔 수 없이 직접 못 가고 인터넷서점을 애용하기 시작해서 살이 안 빠지...는 것은 변명이고요.

    요즘 상식을 맹불신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군요.
  • Charlie 2008/08/11 09:33 #

    먹지마 건강법이라던가... ;)
    사실 듣기엔 참 좋잖아요. '이것만 하면! 쉽게!'
  • Graphite 2008/08/10 01:16 # 답글

    '내가 이렇게 먹어보고/발라보고/기타등등을 했는데 이런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를 보니『아인슈타인이 요리사에게 들려준 이야기』라는 책에서 저자가 했던 말이 생각나는군요

    "이제 눈치 채셨겠지만 과학자들은 비교 대상 변수를 제외하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요소(가끔은 상상할 수 없는 것까지)를 거의 미친 듯이 통제하려 듭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차이가 왜 발생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가끔 완전히 무질서한 상태에서 뭔가를 해보고는 여기저기 다니며 '해봤는데 되더라' 하고 말하는 사람을 보면 참 난감합니다"
  • Charlie 2008/08/11 09:35 #

    네, 그 변수란게 정말 무시무시한것인데 말이지요. controlled group이 왜 필요한가, 실험을 잘 짜는게 왜 중요한가...는 싹 날려버리고
    그냥 A를 했더니 B가 되었다. 그러니.....라니.;;
  • aquila 2008/08/10 02:53 # 답글

    post hoc ergo propter hoc
    하니까, 미드 Westwing 이 생각나는군요. 에피소드 제목이기도 했는데.

    그나저나, '생리통에 대하여-2편' 잘 읽었습니다.
    prostaglandin 의 생성은 줄이고, prostacyclin 의 생성을 돕는 물질을 섭취하는 거... 상당히 괜찮은 방법인 듯 해요.
  • Charlie 2008/08/11 09:37 #

    네, 오메가3도 그렇고, 칼슘도 그렇고. 글에는 안써놨지만 피임약도 그렇지요.
  • sm2mr 2008/08/10 15:41 # 답글

    환경 호르몬이 원인이라는 사람들은
    오히려 환경 호르몬이 뭔지도 잘 모르더군요.

    '슈퍼에서 파는 식품', '인스턴트 식품' 정도로
    막연한 느낌만을 가진 경우가 많았습니다.
  • Charlie 2008/08/11 09:39 #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하지만, 잘못된 정보로는 아무런 도움이 안될텐데 말입니다..
  • 이안。. 2008/08/11 13:34 # 답글

    수정을 마치신 후에 보는건가요? 전혀 안까칠해서 오히려 실망스럽군요 (농담임)
    이상하게 저 라틴어, 어떤 의사가 저보고 했던 말 같아요. 확실치는 않습니다만...
  • Charlie 2008/08/11 21:02 #

    네. 수정과 삭제를 좀 많이 했어요.. :)
    이안님 포스트를 봤는데 그 상황에서 쓸 말은 아닌듯하지만.. 그 의사분은 많이 지나치셨네요. 권위주의는 별로 보기 좋지 않은데..
  • 유월향 2008/08/11 15:14 # 답글

    음... 지난번 이야기에 이어서... ㄱ-;;;
    제가 어렸을때 지독한 천식비염알레르기 기타등등 질환을 달고 살아서
    덤으로 약도 달고 살았습니다.
    거의 십수년간 십수가지의 약을 복용하면서 살다보니
    나중에 제가 스스로 인식(?) 할 수 있는 나이가 되니 약이라면 진저리가 쳐지더라구요. 그래서 어지간한 감기에도 감기약 안먹고 그러다보니 진통제도 안먹게 되었습니다. ㄱ-;;;
    진통제가 내성도 안생기고 해도 없다고는 하는데 영 껄끄러워서요.
    한번먹으면 두번세번 먹게되고 그러다보면 일년 이년 먹게 될텐데...
    과연 아무런 문제가 없는건가 싶기도 하고;;;

    그런의미에서... 만약에 병원을 가게된다면
    병원에서 어떤점에 중점을 두고 진료를 받아야 하는지... ㄱ-;;;
    어떤점을 자세하게 설명해야 하는지... 이런것 좀 알려주세요;;;
  • Charlie 2008/08/11 21:10 #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생리때 이삼일 먹는것으로 내성이 생긴다던가 습인성이 된다던가 하는 일들은 없을거라 생각하지만, 꼭 약을 드실 필요 역시 없다고 생각합니다.
    병원에 가시게 되면 몸 상태를 확실히 파악하고 식생활과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나가는게 좋을것 같아요. 하지만.. 각각의 의사들 마다 다른 접근방식을 가지고 있으니 의사를 볼때 유월향 님이 생각하시는 바를 확실히 밝히시고 의사분이 어떤 생각을 하시는지 알아보는것이 좋을것 같아요.
  • 이안。. 2008/08/12 16:49 # 답글

    저도 답글 달아놓고 옛생각(?)을 떠올리며 글을 쓰다보니, 어울리는 말이 아니긴 하더라구요;
    어째서 그게 연상되어 떠올랐는지, 저도 미스테리합니다...
  • Charlie 2008/08/13 11:30 #

    그래도 환자가 뭐좀 말했다고 라틴어까지 써가면서...;;; (앗.. 저도 비슷한 일을 포스트에서..) ;;;;;;;;;;;;;;;;;;;
  • Semilla 2008/08/16 05:59 # 답글

    전에 상담학 배울 때 교수님이 말씀해주신 돌팔이 치료사의 수법이 생각납니다.
    어떤 약이나 치료를 시전하면서 결과에 따라
    1. 상태호전: 당연히 약/치료 덕분이다.
    2. 상태유지: 악화되는 것을 막았으니 효과를 본 것이다.
    3. 상태악화: needs more dosage (부지런히 먹지 않으면 효과 없어-라고 보험을 미리 드는 건강 식품 등이 많긴 하지요)
    4. 환자가 죽음: 이미 손을 쓰기엔 너무 늦었었다.
    는 식으로 그 약/치료의 효과를 보호한다고요.
    저런 수법이 통하는 건 결국 그 치료를 받는 사람의 마음이 그렇게 믿고 싶어서 그런 거겠지요.
  • Charlie 2008/08/17 00:55 #

    귀에걸면 귀걸이, 코에걸면 코걸이.. ;)
    그래서 '명현현상'이란 말만 들으면 반사적으로 의심이 확 들곤 해요.
    (언제나 나쁜것은 아닌데도..)
    사람은 자기가 믿고싶은것을 믿는다고 하는데.. 꼭 그렇게만 지낼수 없다는게 슬픈일이지요..;
  • 오오 2008/09/26 13:18 # 답글

    언젠가 환경호르몬의 습격이라는 다큐를 보고서 처절할 정도로 환경호르몬을 없애는 생활을 해보았습니다.. (요즘은 대충 타협하고 살지만요..-_-;) 그랬더니.. 저 작은 글씨처럼 아니될 수가 없더군요..ㅎㅎㅎㅎㅎ 글 잘읽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