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농가민숙 체험, 미도리노카제 - 일본

이번 한일 교류 네트워크의 일환으로 기획된 한일 생활 디자이너 교류 프로젝트에 참가해서 일주일간 일본 여러곳을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다니니 가만히 듣고 있기만 해도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일본 농촌지역의 식문화와 전통 음식, 발효식품, 사업모델, 술도가 체험 등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7박8일간의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고 느낄 정도였어요.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느끼고 배울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여행 첫날은 일본 농가 민숙이었습니다. 

한국의 민박과 비슷한 개념인데 차이점은 식사가 기본으로 포함되어있고(세끼가 다 제공되는 곳도 있고 일부만 포함이고 나머지는 선택인 곳도 많습니다.) 농가 체험 같은것도 포함되어 있고 농가 호스트들과의 거리도 훨씬 더 가까운 편이지요. 

센보쿠시 민숙 호스트 분들이 미리 나와서 환영 플랭카드를 들고 서 계시네요.
다 십여년 이상 민숙을 해오신 분들이고 이 지역에서 평생 농사를 짓고 살아오신 분들이십니다. 남편분들은 사진 뒤쪽에서 차들을 정리하고 계셨습니다. 
농가 민숙들마다 이런 귀여운 트럭들과 미니밴 하나씩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어머님들도 다 능숙하게 운전을 하시는 모습이 특이했습니다. 5명에서 6명씩 나뉘어서 각각 트럭에 짐을 싣고 미니밴을 타고 민숙으로 이동합니다.
눈이 많은 지방답게 차가 다니는 길 말고는 사람 허리 이상으로 눈이 쌓여있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도감이 아주 훌륭합니다. 
구불구불한 산길을 빠르게 달려서 농가에 도착하면
같이 출발하신 어머님이 모시는 트럭이 이미 도착해서 차를 돌려 주차해 놓으셨더군요...... 
운전하시던 아버님께서 쯧쯧 하시며 성질이 급하다고 한말씀 하십니다. 

사방을 둘러봐도 눈과 산밖에 보이지 않는 곳이네요. 
산장같은 곳이지만 농사짓다가 들어와서 쉬실 수 있게 만든 집이라고 하십니다. 아담하니 예쁘네요. 

어머님께서 난로에 불을 지피고 계십니다. 따로 난방이 없이 난로 하나로 집안을 데우는데 충분히 훈훈하네요.
복층 구조라 난로의 열기가 집안을 돌면서 훈훈한 기운을 전달합니다. 테이블에도 저녁 준비를 위해 화로를 열어놓았습니다. 
2층은 4인실 하나 2인실 하나가 준비되어 있고 창문으론 뒤쪽 산과 앞쪽 논밭이 보입니다. 
눈으로 덮여있지만....
안쪽이 훤히 들여다 보이는 현대식 난로인데 보기가 좋네요. 화력도 좋습니다. 

어머님께서 저녁을 준비하는 동안 근처에 있는 온천에라도 다녀오라고 하시네요. :)

온천 가는길에 아버님께 여쭈어 보니 일본도 고령화 사회로 인해 농촌의 일손이 많이 부족해 지고 귀농을 하는 사람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자녀분들은 다들 도시에 나가서 직장을 얻기는 했지만, 도리어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시골로 돌아오는 일들이 많다네요. 

여름에 찾아가면 벼농사 체험이라던가 밭에서 나온 싱싱한 채소로 옆 창고에 만들어 놓은 화덕에 피자를 구워먹는 것 같은 체험도 있다고 하니 상당히 혹했습니다. 숲쪽에는 트리하우스도 지어놓으셨다고 하시더라고요. 



덧글

  • 위장효과 2017/03/31 10:28 # 답글

    진짜 사람 혹하게 하네요...(라지만 바로 그 홋카이도의 축산농가출신 만화가 여사님이 그 낭만을 다 깨고 앉았으니...ㅋㅋㅋㅋ)
  • Charlie 2017/04/01 12:57 #

    아니 재미있잖아요! :) 그 책 때문에라도 관광객이 엄청 늘었을것 같습니다.
  • 냥저씨 2017/03/31 11:20 # 삭제 답글

    집이 너무 예쁘네요. 미니어쳐 같아요 +_+ 그나저나 민가 체험이라니 부럽습니다. 저도 로망..
  • Charlie 2017/04/01 12:56 #

    참 좋더라고요. 며칠 묵고 싶었어요.
  • 万福 2017/03/31 11:46 # 답글

    우와 저도 가보고 싶네요!! 집이랑 난로가 정말 아늑해 보이네요
  • Charlie 2017/04/01 12:55 #

    현/군 단위로 저렇게 민숙을 모아놓은 사이트들도 있고, 라쿠텐이나 아마존 등에서도 예약을 받는 곳이 많더라고요. 저도 다음에 이런곳을 따로 찾아가보고 싶어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TNM사이드바